타로마스터 로라쌤블로그에요. 반갑습니다🥰

주역

[주역타로리딩] 10. 감坎괘가 들어가는 64괘를 알아보아요

로라마스터 2024. 3. 31. 23:42
728x90

안녕하세요 타로마스터 로라쌤입니다.
오늘은 주역타로리딩 열 번째시간이고요, 선천수 6번인 감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감괘는 아래부터 음, 그리고 가운데에 양이 있고 다시 위에 음이 있어요, 음양음의 모양입니다.

가장자리의 음들은 안쪽으로 수렴하려 하고, 가운데의 양은 밖으로 분출하려는 성질이 있어요.

그래서 모두 다 불만의 위치에 있습니다. 음은 음대로 불만이고 양은 양대로 불만입니다.

그래서 이 괘는 구조상 그렇게 좋지는 않고 불안정한 모양을 가지고 있어요.

 

 

위의 그림에서 왼쪽 선천팔괘도에서 감괘의 선천수가 6임을 확인하실 수 있고요,

오른쪽 후천팔괘도에서 방위와 계절, 그리고 오행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방위는 북쪽, 오행은 물, 계절은 겨울입니다.

 

감은 물이다, 물은 아래로 떨어지는 성질이 있는데, 이는 어려움이 계속되어 근심이 끊이지 않고 곤란에 빠진다.

상징은 물과 눈, 비, 달이며 신체는 귀입니다. 가족 중에서는 중남으로 둘째 아들이 되겠어요.

그 밖에 의지, 험난, 빠짐, 위험함, 우울, 근심의 뜻이 내포되어 있어요.

 

가운데 양이 가장자리 두 개의 음 사이에 끼어 있어서 구덩이에 빠졌다고 보기 때문에, 빠짐이 있구요,

오행 중에서 수(물)이 많은 경우 우울의 경향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우울도 들어 있어요.

 

성정은 음험하고 남을 모함하기 잘하는 천한 성격이라고 나와 있어요. 조금 좋지 않네요. 그 외에 겉으로 보기에는 부드럽지만 속은 강하다고 합니다. 이것은 가운데 양은 강하고 겉으로 나타난 음들은 부드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혜롭다라고 합니다. 오행 목화토금수를 인간의 5성, 인의예지신에 대응할 적에 물을 지혜로 보지요. 

그래서 물을 뜻하는 감괘에도 지혜롭다는 뜻이 있어요. 

 

감괘가 하괘에 있을 때는 이전투구를 하는 모습이고, 감괘가 상괘에 올 때에는 긴 싸움에 지쳐 축 늘어져 있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감괘가 중첩된 괘는 '중수감'입니다. 감이 중첩되는 경우에는 어렵고 또 어려운 형상이라 습감習坎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최고로 어려운 상화이라는 것을 나타낸 말이에요. 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려면 거룩한 대인의 마음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직 큰 마음을 내어야 한다, 이렇게 말합니다. 큰 마음이란 본인만 생각하는 좁은 마음에서 벗어나 큰 대의를 생각하며 나 혼자만 아니라 조직을 생각하는 마음을 쓰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그래서 큰 마음을 내어 정성을 다해 나아가면 숭상받는다고 말하였습니다.

 

상괘가 위에 있을 때는 긴 싸움에 지쳐 축 늘어져 있는(더 이상 힘이 없는) 부모를 연상하면 됩니다.

하괘가 건괘가 올 때는 수천수, 하괘가 태괘인 경우 수택절,

하괘가 리괘로 화로 읽을 때는 수화기제,

하괘가 진괘라서 뢰로 읽을 떄는 수뢰준,

하괘가 손괘가 오면 수풍정,

하괘가 간괘가 올 때는 산으로 읽어서 수산건,

하괘가 곤괘일 때에는 수지비입니다.

 

감괘가 하괘에 있을 때는 아이들이, 그러니까 3남매가 치고받고 서로 싸우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아이들이 끊임없이 싸운다고 생각하면, 집안이 참 골치가 아프겠죠. 그래서 하괘가 감괘인 경우에는 나쁜 뜻의 괘들이 거의 다라고 볼 수 있어요.

 

상괘가 건괘, 하괘가 감괘일 때는 천수송입니다. 이 송은 소송의 송訟입니다. 소송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는 뜻이에요.

안 좋죠.

상괘가 태괘, 하괘가 감괘이면 택수곤입니다. 상괘가 태괘인 경우에도 거의가 안 좋거든요. 그래서 이 괘 역시 안 좋습니다. 곤은 곤란하다 할 때의 곤困입니다. 이 괘의 뜻은 '곤란하다'입니다.

 

상괘가 리괘가 오면 화수미제라 하는데, 이 역시 '하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가 되겠습니다. 역시 좋다고 할 수 없죠.

상괘가 진괘일 때는 뇌수해이고요, 상괘가 손괘일 때는 풍수환입니다.

뇌수해와 풍수환, 이 두 괘는 괜찮은 상황입니다. 둘 다 비슷하게 '점차 해결된다' 이런 뜻을 가지고 있어요.

 

상괘가 간괘이면 산수몽, 이 괘는 좋다나쁘다를 굳이 가릴 수는 없고요.

상괘가 곤괘이면 지수사인데, 이 사師라는 글자도 '스승'으로 많이 알고 계실 것인데 '군사'라는 뜻도 가지고 있어요. 이 괘는 '군사의 침략을 받을 수 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괘입니다. 역시 좋지 않지요.

 

이렇게 해서 오늘은 감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으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youtu.be/Ha60ZGNMlqY?si=No_e0QWwCjIK3bwN

 

 

 

🎯지금 당신이 들어야 할 하늘의 메시지가 궁금하실 때는...
타로마스터 로라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 https://open.kakao.com/o/sKTpKORf
(1:1 대화)
✋ 첫 응답은 느릴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728x90